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오늘은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주식 종목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2020.06.25에 작성되었습니다.
※ NC 소프트란?
NC소프트는 2000년 7월 11일에 상장한 회사로,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회사입니다.
매출액 1조 이상의 거대한 게임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 NC 소프트의 주요 연혁
1997 – NC소프트 설립
1998 – 리니지 출시
2000 – 코스닥 상장. 미국 NC interactive 설립
2001 – 엔씨아이티에스 계열회사로 추가. NC Japan 설립
2002 – 미국 게임회사 Arenanet 인수
2003 – NC Taiwan 설립. 리니지2 출시
2005 – 길드워 출시
2008 – 삼성동 R&D 센터 완공. 아이온 출시
2010 – 엔씨소프트서비스 계열회사로 추가.
2011 – 프로야구구단 NC다이노스 설립
2012 – 게임회사 엔트리브소프트 인수. NC문화재단 설립. 블레이드앤 소울 출시. 길드워2 출시. 미국법인 NC West 설립
2014 - 판교 R&D 센터 완공
2016 – 블래이드앤 소울 북미,유럽,중국 진출.
2017 – 리니지M 출시. 파이널블레이드 출시. 프로야구 H2출시
2018 – 캐릭터 브랜드 스푼즈 출시. 웹툰 웹소설 플랫폼 버프툰 출시.
2019 – 아이온 레기온즈 오브 워 출시. 리니지2M 출시. 리니지 리마스터 출시.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퍼플 출시.
2020 - 블레이드앤 소울 프론티어 월드 출시.
※ 계열회사
NC 소프트는 산하에 14개의 계열회사를 둬서 국내 및 해외에 원활하게 게임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야구 및 콜센터 사업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품 소개
[PC 게임]
(1) 리니지
: 1998년에 출시함.
연간 2~3 차례 주요 업데이트 실행 중.
2019년에 '리니지 리마스터' 출시하여 부분유료화로 전환하고, 그래픽과 각종 편의 시스템을 개편함.
(2) 리니지2
: 2003년에 출시함.
대만, 일본, 미국 등에서도 서비스 중.
Full 3D MMORPG.
매년 2~3차례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중.
2019년에 부분유료화로 전환.
(3) 아이온
: 2008년에 출시함.
중국, 미국, 유럽, 대만, 일본, 러시아 등에서도 서비스 중.
Full 3D MMORPG.
2018년에 부분유료화로 전환.
(4) 블레이드 앤 소울
: 2012년에 출시함.
동양적인 세계관의 무협 Full 3D MMORPG.
중국, 일본,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서비스 중.
2016년 부분유료화.
2020년 '프론티어 월드' 업데이트로 그래픽 리마스터.
(5) 길드워2
: NC소프트가 인수한 미국의 게임회사 ArenaNet의 게임.
2012년에 북미, 유럽 지역에 출시.
출시 수개월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장을 돌파하는 등 폭팔적인 인기를 얻었음.
2014년에 중국시장에도 진출함.
(6) 기타 게임
: 러브비트(리듬게임), 작룡문(NC재팬에서 서비스 중인 마작게임).
[모바일 게임]
(1) 파이널 블레이드
: 2017년 출시.
동양적인 분위기의 모바일 RPG.
적군과 아군이 뒤섞여서 벌이는 '난전', 실시간 레이드, 문파전 등의 컨텐츠를 주력으로 함.
출시 이후 국내 모바일 마켓에서 출시 최상위권을 차지함.
(2) 프로야구 H2
: 2017년 출시.
NC소프트의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가 개발.
모바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한국 프로야구 10개 구단 중 한 팀을 선택해 구단주 겸 감독으로서 구단을 운영하는 게임.
출시 이후 모바일 스포츠 게임 부문 매출 1위 달성.
(3) 리니지M
: 2017년 출시.
NC소프트의 대표 PC 게임 '리니지'를 모바일 플랫폼에서 재해석한 게임.
출시 당일 국내 역대 모바일 게임 첫날 최고 매출을 경신.
출시 2일만에 양대 마켓 매출 및 다운로드 1위 달성.
2017년 7월 1일 일 매출 130억원 기록하며 역대 국내 모바일 게임 최고 일 매출 경신.
리니지2M이 출쇠되기 전까지 단 한번도 매출 1위를 놓치지 않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매출 1위 유지한 게임.
대만, 일본 시장에도 진출.
(4) 리니지2M
: 2019년 출시.
NC소프트의 대표 PC 게임 '리니지2'를 모바일 플랫폼에서 재해석한 게임.
매출 순위 1위의 '리니지M'을 출시 5일 만에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게임.
(5) 아라미 퍼즈벤처
: 2017년 출시.
모바일 퍼즐게임.
[점유율]
2019년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 소울'의 국내 PC방 게임 점유율은 모두 합해서 2.6%.
2019년 NC소프트의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 합계는 전체 시장의 21.5%.
예전의 NC소프트와는 다르게, PC보다는 모바일 게임에서 더 강점을 보이고 있다.
[개발 중인 게임]
(1) 프로젝트TL
: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개발 중.
뛰어난 그래픽과 대규모 전투 컨텐츠를 구현할 예정.
2020년 공개테스트 예정.
(2) 아이온 2
: 모바일.
2020년 출시 예정.
처음에는 '아이온 템페스트'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지만,
'아이온2'로 이름을 바꿈.
(3) 블레이드 앤 소울 2
: 모바일.
2020년 출시 예정.
(4) 블레이드 앤 소울 S
: 모바일 수집형 MMORPG.
2020년 출시 예정.
(5) FUSER
: PC와 콘솔 플랫폼의 리듬 게임.
2020년 출시 예정.
(7) 기타 프로젝트들
프로젝트 A2는 아이온 기반의 PC 콘솔 크로스플랫폼 MMORPG.
프로젝트 LLL는 FPS 배틀로얄 장르의 콘솔 게임.
프로젝트 LW는 리니지 IP 기반으로한 MMORPG.
[기타 사업]
(1) 버프툰
: 2013년 서비스 시작.
웹툰, 웹소설, 만화오디오북, 웹드라마 플랫폼
(2) 스푼즈, 투턱곰
: 캐릭터 브랜드.
스푼즈는 2018년부터 NC소프트 소유의 브랜드로 공개되었고,
투턱곰은 2019년에 출시되었다.
(3) 피버페스티벌 (FEVER 페스티벌)
: 2016년부터 매년 진행중인 음악축제.
(4) 타이니 키즈파크 & 키즈카페
: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시설을 운영 중.
(5) NC 다이노스
: NC소프트가 운영 중인 한국프로야구 구단.
[제품 별 매출 분석]
2020년 1분기의 게임 별 매출액 비중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리니지M과 리니지2M으로부터 나오는 매출액 비중이 각각 29%, 46.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의 매출액을 모두 합하여도 15%가 안됩니다.
2019년 게임 별 매출실적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리니지
: 국내 매출은 2018년에 비해 증가하고, 해외매출은 감소했지만, 매출의 합계는 증가했습니다.
리니지2
:2018년에 비해 국내와 해외 매출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아이온
: 2018년에 비해 국내와 해외매출이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블레이드앤소울
: 2018년에 비해 국내와 해외매출이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길드워2
: 2018년에 비해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리니지M
: 2018년에 비해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리니지2M
: 2019년 출시해서 2018년 자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2020년 1분기의 성적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식 정보
[기업지배구조]
김택진 대표이사, 국민연금, 넷마블이 높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가 정보]
NC 소프트의 현재 주가는 943,000원입니다.
NC 소프트의 주가는 3년 동안 꾸준히 우상향 중이며,
2020년 초반 코로나 사태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시가총액은 현재 약 20조 7000억원입니다.
외국인 보유비중은 52.10으로써, 꽤 높은 편입니다.
[재무 정보]
아래 그래프들의 단위는 억원입니다.
매출은 3년 연속으로 1조 7000억원을 넘겼지만,
2019년이 실적이 2017년과 2018년에 비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기별로 보면,
2020년 1분기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대폭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1분기의 좋은 실적은 리니지2M의 매출 흥행 덕분인 것 같습니다.
재무비율을 분석해봅시다.
유동비율은 최근에 400 이상을 유지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2019년에 성장성비율이 안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리니지2M의 성공으로 2020년 1분기에 성장성 비율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ROE도 2020년 1분기에 30%대로 올라왔습니다.
엔씨소프트의 PER은 현재 57.58로, 업종 PER인 44.33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엔씨소프트의 높은 성장가능성이 PER을 높인 주된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PBR은 현재 7.07로 높은 편인데, 이는 이번 분기 엔씨소프트의 높은 ROE가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높은 ROE를 지속적으로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되는 기업의 PBR은 높아지기 마련이죠.
컨센서스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분석 리포트에서 분석가들은 NC소프트의 목표주가를 1,000,000원 정도로 상향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실적이 좋고, 미래 신작들에 대한 기대감도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 이슈
1. 인공지능(AI) 투자
: 엔씨소프트는 매년 매출액의 15~20% 정도를 R&D에 투자한다.
그 중 필자의 눈에 가장 띄었던 부분은 엔씨소프트가 인공지능(AI)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엔씨소프트는 AI 센터와 NLP(자연어처리) 센터 산하에 5개 연구소를 운영 중인데,
150명의 연구인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문장을 100% 자체 생산하는 AI를 이용해서 일기 예보 기사를 쓰는 작업에 성공하였고,
야구 관련 영상에 적용할 수 있는 영상 편집 AI도 제작하였으며,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AI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2. 게임 유저들로의 비판
: 넥슨이 게임 유저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것과 비슷하게,
최근에 NC소프트도 운영하는 게임에서 과도한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사행성 이벤트들을 많이 만들어서
유저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다.
3. 정부의 확률형 아이템 규제
: 올해 6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가 시행되면서,
확률형 아이템을 돌렸을 때, 어떤 아이템이 몇 퍼센트 확률로 나오는지를 공개하게 되었다.
확률형 아이템이 주된 수입원인 리니지2M에서 이러한 정보의 공개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 봐야할 듯 하다.
이렇게 오늘은 NC소프트의 주식 종목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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