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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사 웅's 경제 이야기/주식 종목 분석

NAVER 주식 종목 분석 - (1) 기업 소개, 사업 분석

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포탈 사이트 회사인 NAV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2020년 8월 26일에 작성되었으며,

NAVER의 2020년 반기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네이버

 


* 네이버란?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포털 네이버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을 서비스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 인터넷 서비스 회사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한 광고사업,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IT 플랫폼 사업, 콘텐츠서비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43개의 계열회사와 127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는 거대한 회사로,

1999년에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고,

2008년에 코스피 시장으로 주식을 이전상장하였습니다.

2013년에는 한게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존속법인은 네이버로, 신설법인은 구)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로 하였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인 네이버


* 사업부문 분석

네이버의 사업부문은

 

광고

비즈니스 플랫폼

IT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라인 및 기타플랫폼

 

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광고 사업부문

네이버는 네이버 온라인모바일에서

배너광고, 주제별 광고, 동영상 광고, BAND 내 배너광고 등의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vertisement, DA)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채널을 포함한 성과형 광고 상품 등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2020년 6월에 약 3800만명의 순이용자를 기록하였고

우리나라에서 포탈 사이트 중 가장 많은 순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려고 할 때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순이용자(단위:100만명)

 

 


# 스마트채널이란?

스마트채널은 네이버 모바일과 네이버 밴드앱 최상단에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은 노출보장형(CPM)과 성과형(CPC/CPM) 중 

자신에게 더 적합한 광고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채널

 


#CPM이란?

Cost per Mille의 약자로,

광고가 1000번 노출되는 것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과금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노출과 상관없이 고객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하는 과금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성과형 광고 플랫폼이란?

GFA(Glad for Advertisement)라고 불립니다.

성별, 연령, 관심사, 지역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을 파악하여

잠개고객들에게만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클릭당 과금, 노출당 과금 등을 과금정책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 효율적입니다.

 

 


#보장형 광고 플랫폼이란?

네이버의 보장형 광고 플랫폼으로는 NOSP(Naver Open Sales Platform)가 있습니다.

정해진 지면에서 일정 기간 동안 일정 노출수를 보장해주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한 번 계약할 때 큰 금액으로 계약하기 때문에

성과형 광고 플랫폼에 비해서 비용이 더 많이 들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을 때는

보장형 광고 플랫폼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니스플랫폼은

이용자가 네이버를 통해 검색한 키워드와 관련된 제품을

광고로 노출시키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는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콘텐츠검색광고, 브랜드검색 등의

비즈니스플랫폼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브랜드 검색

 

 

 


③ IT 플랫폼

IT 플랫폼은 네이버 플랫폼 내 원활한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 관련 사업으로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 IT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결제사업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미래에셋대우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라인웍스 등 B2B 사업도 좋은 성장세를 유지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라인웍스는 네이버의 업무용 메신저 및 협업 도구입니다.

클로바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로, 스마트스피커 등의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

 

 


④ 콘텐츠서비스

콘텐츠 서비스는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네이버는 웹툰, 웹소설, 뮤직, V LIVE 등의 콘텐츠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V live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아이돌이 직접 방송을 켤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해

아이돌 팬들이 주이용자입니다.

V live

 

 


⑤ 라인 및 기타플랫폼

'LINE'은 일본, 대만, 태국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커머스, 페이 등을 통해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핀테크를 포함한 다양한 미래 신기술에 투자를 확대하여

새롭고 유익한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라인은 Z홀딩스와 경영통합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고,

2021년 3월경으로 예정된 통합 완료 이후에는

네이버, 라인, 소프트뱅크, Z홀딩스 4개사 간의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인(LINE)

 

 

 

 

SNOWAR카메라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진을 쉽고 예쁘게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스노우

 

 

 

제페토는 AR 콘텐츠플랫폼으로, 스노우가 내놓은 아바타 제작 앱입니다.

자신의 모습을 닮은 아바타로 가상 세계를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블랙핑크의 제페토 아바타

 


* 사업부문 별 영업이익

 

네이버의 사업부문 별 영업이익 비중을 보겠습니다.

 

2020년 반기를 기준으로 보면,

비즈니스 플랫폼이 42%로 가장 높고,

라인 및 기타플랫폼이 36.5%로 2위,

IT 플랫폼이 9%로 3위,

광고가 8.8%로 4위,

콘텐츠서비스가 3.7%로 5위였습니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의 영업이익 비중이 생각보다 높은데,

이는 해외에서의 LINE의 인기가 반영된 것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