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오늘은 더존비즈온의 주식을 분석하기 위한 사업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0년 7월 27일에 작성되었으며,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더존비즈온이란?
더존비즈온은 더존ICT그룹에 속해있으며,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있습니다.
ERP,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서비스, 회계프로그램,
전자금융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결제), 모바일 솔루션, 보안, 그룹웨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ICT 기업입니다.
* ICT란?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정보통신기술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IT(Information Technology)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신 기술 개발과 트렌드 연구를 위한 더존 강촌캠퍼스,
서울 중구에 더존을지타워,
그리고 전국적으로 IT코디센터를 구축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구매상담, 프로그램사용자 교육,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방문AS서비스까지
확실한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계열회사
더존비즈온은 총 11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1개의 계열회사 중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서비스업, 정보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더존비즈온의 주요 연혁
2003 - ERP 전문기업 (주)더존다스 설립
2004 - 더존ERP U 출시. 자동인식솔루션 전문개발업체 (주)더존C&T 설립. 판매유통법인 (주)더존SNS 설립.
2005 - NEO G7, NEO Q 출시. (주) 대동 인수하여 더존비즈온으로 상호변경
2007 - 건설 ERP 출시.
2008 - NEO i PLUS 출시.
2009 - 경영 컨설팅 프로그램 NEO-Face 출시. 더존 통합전자금융서비스 출시.
2010 - NEO CRETOP(중소기업 신용평가 및 거래처조기경보 서비스) 출시. 금융 ERP 출시. (주)키컴 인수. 스마트 CEO(B2B 서비스). IFRS ERP와 통합된 연결납세 솔루션 출시.
2011 - D 클라우드 센터 개관 및 클라우드 서비스 개시. 바로수금서비스(온라인기반 수금 서비스) 출시. 보안그린팩스(FAX 보안 이슈 해결용) 출시.
2012 - iPLUS 클라우드 에디션 출시. 공인전자문서센터 서비스 실시. i CUBE 프리미엄 에디션 출시.
2013 - 더존 Smart A(세무회계프로그램) 출시.
2014 -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시스템 관련 클라우드 보안 특허 획득. 세무회계 MRI 시스템 출시.
2018 - KRX 300 구성 종목으로 선정됨. D_ERP(대기업, 그룹사, 글로벌법인용 차세대 ERP) 출시.
2019 - 내부회계관리시스템 DICS 출시.
2020 - 디지털 뉴딜의 첫 현장행보로 문재인 대통령이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 방문.
2011년에 더존ICT그룹 강촌캠퍼스로 본사를 이전하며
클라우드 사업을 위한 핵심 거점 'D-클라우드 센터'를 구축하였습니다.
이후, 클라우드와 연계된 다양한 미래형 서비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올해에는 '디지털 뉴딜'에 초점을 맞춘 문재인 대통령이 첫 현장행보로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를 찾으면서
더존비즈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사업 영역
더존비즈온의 주요사업은 크게
기업정보화솔루션
클라우드 서비스
그룹웨어
정보보안
모바일솔루션
전자금융서비스/전자세금계산서
전자팩스 부문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사업영역 별 매출비중
ERP와 WEHAGO에서 나오는 매출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D 클라우드 사업이 약 20%,
보안 및 그룹웨어가 약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ERP란?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
전사적 자원관리를 의미합니다.
물적자원, 인적자원, 금융자원, 시간자원 등 회사 내의 모든 자원을 한 번에 다루는 것으로,
한 회사 내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시키는 소프트웨어입니다.
* WEHAGO란?
WEHAGO는 더존비즈온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전사적자원관리(ERP), 통합커뮤니케이션(UC), 오피스 프로그램, 기타 업무용 부가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제공해서
기업의 경영비용을 줄이고 정보화 수준을 높여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 그룹웨어란?
그룹웨어란, 서로 멀리 떨어진 사람들끼리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메신저, 일정관리, 공지사항, 게시판 등이 모여져있는 포탈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 시기 별 사업영역 별 매출
2018년(제42기)과 비교했을 때,
2019년(제43기)에 WEHAGO, ERP 등 주력제품의 매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시장점유율
2018년 말 기준으로,
더존비즈온의 주요 제품인 Lite ERP 제품은
전국의 410만 중소기업 중 약 11만개 업체와
전국 약 1만2천여개 세무회계사무소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Standard/Extended ERP 제품은 전국에서 종업원 수 50명 이상 법인 총 4만9천여개의 중소기업 중
약 2만여개 업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판매경로
전국 직영 IT코디센터 및 판매계약을 체결한 대리점(Douzone Business Partners)에서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판매하고 유지보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더존비즈온의 연구개발
년 단위로 보면 매출액의 약 1~2%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더존비즈온은 1년~2년 단위로 자산화할 수 있는 연구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의 결과로,
세무, 회계, 보안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들을 다수 소유하고 있습니다.
※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차세대 프로젝트 구축 수요와 제조 부문의 스마트팩토리 증설 등이
국내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소프트웨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국내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2년 약 5조 2,105억 원 규모를 형성하며,
연평균 성장률 4.0%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발 소프트웨어 시장은 3.9%,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시장은 5.2%,
시스템 인프라 소프트웨어 부문은 2.2%의
연평균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7년에 약 4,300억원 규모로 전체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약 10%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ERP, CRM, HCM(Human Capital Management) 등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시장과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서비스 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약 15%로 성장하여
약 8,7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특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이
국내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국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2년에는 국내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 전체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경기변동에 대한 낮은 민감도
과거에 소프트웨어 산업은 일반적으로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편이었습니다.
과거에는 경기가 안 좋으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진 소프트웨어 부문에 대한 투자가 다른 사업에 대한 투자에 비해
밀리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인구의 증가로 인해 소프트웨어 등 IT 기술이 새로운 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였고,
오히려 소프트웨어 등 IT기술의 확보가 경기변동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산업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소프트시장 내의 트렌드 :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로,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SaaS는 소프트웨어의 과금/배포 모델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료를 지불하고 일정 기간 구독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려면 PC나 서버 같은 물리적인 하드웨어가 반드시 필요했지만
SaaS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하드웨어가 필요 없습니다.
SaaS는 인터넷에만 접속할 수 있으면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에 설치되어있는 소프트웨어를 불러와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시장 내 경쟁요소
소프트웨어 산업은 지식 집약적이며 두뇌 의존적인 특성을 지녔습니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질과 양이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기술력만 갖추면 언제든지 진입 할 수가 있고,
정보 등이 널리 퍼지고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게 되면서 낮은 진입 장벽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러나, 이미 대부분의 시장이
선진국의 업체들이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쟁업체를 앞서나가는 지속적인 제품 개발능력과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마케팅 활동 등에서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더존비즈온은 경쟁차별적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주변국에 비해 열악한 실정입니다.
이런 넓은 시장을 두고 많은 기업체들이 클라우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보여,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경쟁은 앞으로 계속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더존비즈온은 이에 대한 사전 준비작업 등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향후 4~5년에 걸쳐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개발자 커뮤니티가 3배로 증가하고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수도 10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클라우드 공급업체들간의 전례 없는 경쟁과 통합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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