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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사 웅's 경제 이야기/주식 종목 분석

카카오 주식 종목 분석 - (1) 기업 소개, 모바일 사업 분야 분석

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주식 종목을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본 글은 2020년 8월 13일에 작성되었으며,

카카오의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


※ 카카오란?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광고, 게임, 뮤직, 커머스, IP비즈니스 등의 다채로운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동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 모빌리티,

금융습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카카오페이,

콘텐츠 사업의 핵심인 IP 사업,

기술력의 집약체인 인공지능 AI,

 미래 핵심 기술이자 다음 생태계의 기반이 될 블록체인

미래의 성장 동력이 될 신규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카카오엠을 인수하면서 음악산업에 진출하였으며,

2017년에는 인공지능 사업 본격화를 위해 AI전담 조직 신설과 주식회사 카카오브레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Ground X와

커머스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주식회사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 12월에는 카카오의 사내 독립기업(CIC)인 AI LAB를

주식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현물출자하였습니다.

 

현재 93개의 계열회사, 105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거느리고 있는

거대한 기업입니다.

 


#IP 사업이란?

IP는 Information Provider의 약자입니다.

IP 사업이란, 사용자들에게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사용료를 받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커머스 사업이란?

주로 온라인 커머스 사업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 팔며 물건을 배송하는 등의 사업을 의미합니다.

 

#현물출자란?

회사의 설립이나 신주 발행시에 금전 이외의 재산을

출자하여 주식을 배정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카카오의 모토

카카오는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을 모토로 합니다.


카카오의 연혁

 

1995년 -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설립

1999년 - (주)다음커뮤니케이션 코스닥시장 상장

2006년 - 카카오의 전신인 (주)아이위랩 설립

2010년 - (주)아이위랩의 사명을 (주)카카오로 변경

2014년 - (주)다음커뮤니케이션과 (주)카카오 합병 => (주)다음카카오 설립

2015년 - (주)다음카카오에서 (주)카카오로 사명 변경

2017년 - 코스닥 시장 상장폐지 후 코스피시장 상장

2018년 - (주)카카오엠과 합병


※ 카카오의 사업부문

카카오의 사업부분은 크게

모바일, 포털, 게임, 뮤직, 유료콘텐츠, IP 비즈니스, 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사업부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메신저 - 카카오톡

카카오는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무료채팅, 보이스톡, 페이스톡, 라이브톡 등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이브톡

 

 

샵검색은 대화 중에 궁금했던 것을

바로 검색해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샵검색

 

#탭에서는 검색포탈에서처럼 정보를 검색하고

원하는 테마의 정보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탭

 


톡 캘린더는 채팅 중 신규 일정을 등록하거나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친구들을 특정 일정에 손쉽게 초대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톡 안에서 생성되는 모든 일정을 한 번에 모아보고 더욱 편리한 일정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톡 캘린더

 

 

카카오콘카카오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을 수 있는 적립금 같은 것으로,
돈으로는 구매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새로운 리워드 프로그램입니다.

카카오콘

 


톡서랍은 대화형 인터페이스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톡안에 축적된 디지털 자산을

유저의 의도에 맞게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채팅방에 누적된 사진,동영상,파일,링크,메모 등을

모아서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톡서랍



카카오톡 채널은 브랜드, 기관, 인플루언서, 미디어 등의 파트너들에게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모델을 제공하며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최상의 효율을 가져다주는 마케팅 채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오픈채팅은 관심사에 따라 사람들이 모여서 채팅방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로,

내 실제 프로필이 아닌 오픈프로필로 참여하여 개인정보 유출 염려가 적으며,

관심 있는 이야기를 포스트에 작성하여

오픈채팅방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를 통해 찾는 오픈채팅

 

 

 

 


알림톡은 정보형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업 메시징 서비스입니다.

알림톡

 

상담톡은 기업의 CS 센터(Customer Service) 상담원이 고객과 카톡으로 1: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 상담 상품입니다.

상담톡

 

 

친구톡은 카카오톡으로 친구를 맺은 사람들에게 광고성 메세지를 보내거나,

회원으로 등록된 전화번호에 광고성 메세지를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친구톡

 

 

 

톡보드(비즈보드)는 카카오톡의 채팅목록탭을 통해 광고를 하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파란색 동그라미에 나타난 것과 같이

채팅목록탭에서 쉽게 클릭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여 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톡 보드 (파란색 동그라미)

 

 

톡 비즈 외에도 다양한 광고 수단이 있습니다.

 

 

 


선물하기는 메시지처럼 편하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교환권뿐만 아니라 배송상품으로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 치즈는 사진과 영상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으로,

편집 후 바로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치즈

 


https://coupa.ng/bH0LMV

 

카카오프렌즈 피규어 아이스텀블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모바일 - 1boon

1분만에 모바일로 자신이 원하는 주제에 대한 컨텐츠를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입니다.

모바일에 맞게 좌우로 넘기면서 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1boon

 

 


 

모바일 - 브런치

모바일과 데스크톱 모두에서 작가들이 글을 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좋은 글이 출간될 수 있도록 여러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가들이 주제 별로 글을 묶어서 연재하거나

다른 작가들과 함께 글을 연재하는 등

여러 형태로 글을 연재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


 

모바일 - 아지트

업무용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젝트나 팀을 형성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 모두 지원됩니다.

 

아지트


모바일 - 카카오 TV

카카오 TV는 영상 업로드 및 재생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PD가 되어 라이브 영상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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