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삼성전자의 사업부문 중에서 DS(Device Solutions) 사업 부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지난 글은 아래에 링크해드릴게요~
https://dentist-woong.tistory.com/45
(1) CE (Consumer Electronics)
(2) IM (Information Technology & Mobile communications)
(3) DS(Device Solutions)
(4) Harman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삼성전자는 위 4개의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전자의 Harman 사업 부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2020년 8월 10일에 작성되었고,
삼성전자의 2020년 1분기 분기보고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Harman 사업 부문
Harman 사업 부분은
2017년 중 인수한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에서 시행하는 사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디지털 콕핏, 텔레메틱스 등의 전장부품들과 스피커 제품들을 생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콕핏이란?
콕핏이란 원래 '비행기 조종실'을 지칭하는 단어로,
자동차 산업에서 콕핏은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콕핏은 이러한 콕핏의 안전장치와 편의장치들이 디지털화된 것으로,
운전자가 편리하게 주행방식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에어백, 차선이탈감지장치, 라디오, 내비게이션, 주차장 탐색 등의 기능이
인공지능, 5G 통신 등의 기술과 접목되어
미래형 자동차의 핵심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텔레메틱스란?
텔레매틱스는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informatics)'의 합성어로
무선 음성 데이터 통신과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 측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자동차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운전자가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교통, 생활 정보, 긴급구난 등의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전화 메시지를 전할 수 있고,
음성 이메일을 주고받을 수도 있고, 오디오북을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장부품이란?
자동차에 쓰이는 전기 장치ㆍ시스템 등을 설계ㆍ제작하여 만든 부품을 의미합니다.
* 전장부품 산업의 전망
전장부품 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자동차의 2020년 글로벌 생산량은
전년 대비 16~1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 자동차 산업 내에서 커넥티비티와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는 증가해 왔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와 공유 모빌리티를 두 축으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오디오 산업(커넥티드 홈, 헤드폰, 스마트 오디오 등)은
2023년까지 연평균 약 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프로페셔널 오디오산업(상업용, 대규모 공연장에서의 오디오, 조명, 비디오, 컨트롤 솔루션 등)은
지난 5년간 연간 약 5~6% 성장했습니다
커넥티드 홈과 스마트 오디오에서의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수요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유 모빌리티란?
공유경제가 적용되는 이동수단이라는 의미입니다.
공유경제란, 이미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서 함께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공유 모빌리티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이동수단을 의미합니다.
따릉이, 킥고잉 등이 대표적인 공유모빌리티의 예가 될 수 있겠네요.
#커넥티드 홈이란?
스마트 홈이라고도 불리며,
IoT(사물인터넷)과 AI의 적용으로
집 안의 가구와 환경 등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거주자의 편리함을 극대화 하는 집입니다.
거주자가 가장 쾌적해하는 집안 온도나 습도 등을 AI가 자동으로 파악하여
집 안의 에어컨, 히터, 가습기 등을 자동으로 작동시켜
집 안의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오디오란?
블루투스 등을 이용해서 다른 기기로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장치나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직접 인터넷에 스스로 연결될 수 있는 오디오를 의미합니다.
* 전장부품 산업의 시장여건
전장부품, 소비자ㆍ프로페셔널 오디오 시장은
경쟁이 매우 심한 가운데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전장부품 산업의 커넥티드카 분야에는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하는 여러 회사(Alpine, Aptiv, Continental, Mitsubishi, Panasonic 등)가 있습니다.
시장은 지속적으로 자율주행 등 가장 앞선 기술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주요 업체와 신규 업체 간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카오디오시스템 분야에서도 주요 업체(Bose, Pioneer, Panasonic)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이 분야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이 예상되며,
향후에 지속적으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오디오 시장은 시장점유율 집중도가 낮으며
소수의 선도 업체(Amazon, Beats, Bose, Ultimate Ears 등)가 있습니다.
특히 커넥티드홈과 스마트스피커 제품이 시장을 계속 포화 상태로 만들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업체와 기존 업체 간 경쟁 상황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프로페셔널 오디오 시장은 제품 종류에 따라 다양한 업체가 진출한 상태입니다.
QSC와 Yamaha는 프로페셔널 산업 내에서 널리 알려진 선도업체입니다.
커넥티드홈과 스마트 스피커 제품의 대중화에 따라
서비스 등 다른 산업 분야로부터의 신규 진출하는 업체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그로 인한 경쟁은 치열해질 것입니다.
* Harman 사업의 현황
삼성전자의 Harman 부문은 주요 제품이 디지털 콕핏입니다.
디지털 콕핏 시장에서 2020년 1분기에 30%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선도업체의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대량판매 시장에서부터 고급특화시장에 걸쳐
폭넓고 다양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선도기술인 OTA(Over the Air)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통해
커넥티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래미상 3회, 아카데미상 2회 등을 수상한 바와 같이
여러 Harman 브랜드의 오디오 제품은
일상적인 소비자와 음악 애호가 사이에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2020년 코로나19(COVID-19)의 전 세계 확산으로 인해
자동차의 생산 중단, 소비 유동인구의 감소, 소매점의 영업 중단 등 부정적인 영업 환경이 초래되었습니다.
특히, Harman 부문의 프로페셔널 오디오 솔루션 사업은
대규모 모임 및 이벤트 축소 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arman은 불안정한 영업 환경에서
마케팅 활동 축소 등을 통한 비용 효율화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OTA(Over the Air)란?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나 지도정보를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운전자가 정비소에 직접 방문하여 업데이트를 하거나,
USB나 SD 카드를 차에 꽂아서 직접 업데이트를 했어야해서 불편했지만,
OTA를 사용하면
자동차가 무선으로 알아서 업데이트를 해주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오늘은 삼성전자의 Harman 사업 부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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