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의사 웅's 치과이야기/치과보철학, 크라운

라미네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라미네이트란 무엇인가? [Laminate vaneer]

https://youtu.be/w-Yx40dAkfY

라미네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가끔 '연애인들의 라미네이트 치료 전후 비교 사진'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를 하고 나서 인상이 더 좋아진 연애인들의 사진을 보면, '나도 라미네이트 치료를 받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오늘 글에서는 라미네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미네이트


※ 라미네이트란 무엇인가?

 

 라미네이트의 정식 명칭은 Porcelain Laminate Vaneer(PLV)입니다. 라미네이트 비니어(Laminate Vaneer)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불립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을 얇게 제거하고 그 위에 얇은 도자기를 접착제로 붙인 것입니다.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하고 그 위에 얇은 도자기를 접착시키는 것 = 라미네이트


※ 라미네이트의 역사

 

  라미네이트의 시초는 1920~30년대에 할리우드 배우들이 치아를 하얗게 보이기 위해서 촬영 당시에만 임시로 붙였던  가짜 치아를 입니다. 그 후, Charles Pincus라는 사람이 얇은 레진(플라스틱)을 틀니접착제로 치아에 붙이는 것을 시도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현대의 '라미네이트'라고 불리우는 치료 술식이 정립이 되었습니다. 1990년대부터는 라미네이트 술식의 기술이 많이 개선되어 라미네이트가 광범위하게 쓰이게 되었고 접착성공률도 증가했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원래 '테트라사이클린 변색치'라고 하는 기형변색치를 치료해주기 위한 기법으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테트라사이클린 변색치'의 주요 원인이 테트라사이클린 약물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지고 나서, 이런 변색치의 빈도가 줄어들게 되었고, 이에 따라 라미네이트는 변색치의 치료보다는 심미적인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라미네이트의 원리

 

 라미네이트 치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우선, 앞니 표면을 0.7mm 이하로 얇게 제거한 후, 그 빈 공간에 맞는 얇은 도자기를 제작합니다. 그 후, 도자기와 치아 표면에 여러가지 접착 물질들을 발라주고, 마지막에 시멘트로 치아에 접착시킵니다.

 치아 전체 부피의 25% 미만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내 원래 치아를 많은 부분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게 또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겠죠? 치아는 한번 삭제하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라미네이트 치료를 받은치아는 앞으로도 계속 라미네이트를 붙인 상태로 지내야 겠죠? 라미네이트를 받기 전에 이 부분은 꼭 고려하세요~!


※ 라미네이트 치료가 필요한 경우

 

1. 환자가 앞니의 색조를 심미적으로 바꾸고 싶어할 때

 변색이 심해서 치아 미백 치료로도 변색이 사라지지 않거나, 미백이 된 후에 다시 원래 색으로 돌아오는 치아들은 라미네이트 치료가 심미성 개선을 위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변색이 심하지 않은 환자들도 더 하얀 치아를 위해서 라미네이트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선택 여부는 본인 자유이지만, 한가지 명심해야할 것은 원래 자연치의 색깔은 흰색이 아니라 살짝 누리끼리한 색이라는 것입니다. 치아가 너무 하얗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다는 점 꼭 명심고 라미네이트 치료 받으세요. (물론 라미네이트 치료할 때 치아 색깔을 어느정도로 하얗게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2. 앞니의 형태가 비정상적인 경우

 한쪽 앞니만 너무 작다던지, 왜소치가 있다던지, 앞니 사이에 틈이 크게 벌어져 있다던지 등의 비정상적인 앞니 형태를 가진 사람의 경우, 라미네이트가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를 정상적인 형태와 비슷하게 제작하여 기존 치아에 접착시키면 되니까, 심미적인 측면에서의 개선도 훌륭하게 이뤄낼 수 있습니다.

앞니에 왜소치가 있는 경우, 라미네이트 치료가 훌륭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 라미네이트 치료를 받기 힘든 경우

 

1. 치아의 파손, 변형 등이 너무 심한 경우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가장 바깥 층인 '에나멜'과 접착을 이루어야합니다. 그런데 만약 치아의 파손이나 변형 등이 심해서 치아의 '에나멜' 층보다 더 깊숙한 '상아질' 층이 드러나버리면 라미네이트와 치아의 결합이 불안정해져서 라미네이트 치료를 받기 어렵게 됩니다.

 

2. 이갈이 등의 습관이 있는 경우

 이갈이 등 턱을 움직이는 습관이 있는 경우 라미네이트에 힘이 과도하게 가해져서 라미네이트가 제대로 유지되기 힘듭니다.

 


※ 라미네이트 치료 후 주의사항

 

 라미네이트는 도자기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앞니로 딱딱한 음식을 세게 씹거나 앞니에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깨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 먹을 때 딱딱한 음식 조심하고, 앞니에 무언가가 충돌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치과 심미치료를 대표하는 '라미네이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치과의사 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