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의사 웅's 치과이야기/의학 상식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ㅣ마스크 착용할 때 많이 하는 실수!

https://youtu.be/4HeQNLKDVUo

 

안녕하세요 연치고경 스터디멘토 치과의사 웅입니다.

 

미세먼지,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대표적인 도구인 마스크!

최근에는 바이러스의 여파로 마스크가 품절될 정도로 수요가 높아진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할 정도로 마스크 보급에 신경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스크가 생활필수품이 되어버린 요즘 시대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알고 계셔야겠죠?

오늘은 마스크의 올바른 착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용법에 대해서 위 영상에서 설명해놓았으니,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마스크의 위 아래 구분법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스크의 위 아래 구분부터 하셔야 되는데요,

 

대부분의 마스크에는 접어서 모양을 고정시킬 수 있는 고정쇠가 들어있는데, 이 고정쇠가 있는 부분이 바로 마스크의 윗부분입니다.

 

마스크를 평소에 많이 안 착용해보신 분들은 마스크의 위아래가 어딘지 모르는 분들이 가끔 계시더라구요.

여러분들은 앞으로 착용할 때 마스크의 위 아래 구분을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마스크의 위 아래 구분법

 

※ 코 모양에 맞게 마스크 조정하기

 

마스크를 착용한 후 마스크의 고정쇠를 눌러줘서 코의 모양에 딱 맞도록 조정합니다.

이 과정 없이 그냥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그러면 마스크 윗부분을 통해서 세균,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이 다 들어오겠죠?

마스크 윗부분을 코 모양에 맞게 잘 밀폐시키면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코가 눌려서 답답하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윗부분을 조정하지 않고 그냥 뻥 뚫어놓고 마스크를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면 마스크의 차단효과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조금 답답하고 코가 눌리더라도 이왕 마스크 착용한 것 제대로 착용합시다!

 

코 부분을 눌러서 마스크를 코 모양에 맞게 조정합시다

 

코 부분을 올바르게 밀폐시키면 숨을 쉴 때 마스크가 씰룩씰룩 움직입니다. 숨을 들이쉴 때는 마스크가 움푹 들어가고, 숨을 내쉴 때는 다시 팽팽해지죠. 이 것이 확인되면 마스크를 올바르게 끼신 거에요.

숨을 쉴 때 마스크가 움직임이 없다면 마스크 밀폐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마스크 윗부분의 코 부분을 만져줘서 마스크를 제대로 적합시키면 해결될 것입니다.

 

 

※ 마스크 걸쇠 사용법

 

일부 마스크에는 플라스틱으로 이렇게 생긴 걸쇠가 들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용도를 몰라서 그냥 버리시더라구요. 이 걸쇠의 용도는 마스크를 이렇게 머리 뒤에서 고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귀에다 건 상태로 오래 있으면 귀가 많이 아픈데, 그 것을 방지해주고, 마스크를 더 땡겨줘서 잘 밀착되게 해줍니다.

앞으로는 걸쇠 그냥 버리지 말고 머리 뒤로 걸어서 사용해보세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경연치 스터디멘토 치과의사 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