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과의사 웅's 치과이야기/스케일링, 잇몸치료

흡연은 잇몸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ㅣ담배와 치주질환 간의 연관성

https://youtu.be/s2IX9vZpNYs

 

안녕하세요? 치과의사 웅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흡연이 잇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흡연 시 잇몸의 변화


※ 흡연자는 치주질환(잇몸병)이 더 잘 일어날까?

 

담배에는 여러 발암성물질들이 들어있고, 니코틴, 타르, 벤젠, 벤조피렌 등 건강에 나쁜 물질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서 치주질환에 더 잘 걸리며, 심한 치주염에 걸릴 확률도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심한 치주염을 통한 치아상실도 흡연자에서 더 많이 일어났습니다.

 

흡연자의 잇몸은 비흡연자에 비해서 더 빠르게 파괴됩니다. 흡연을 하면 치아 주변의 잇몸뼈들도 빠르게 파괴되어 치아가 많이 흔들리게 됩니다.

 

흡연은 잇몸의 파괴를 가속화한다


 

※ 금연을 하면 치주질환(잇몸병)이 나아질까?

 

금연을 하는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고, 치주질환의 정도도 더 약해집니다.

 

따라서, 치주질환이 심한 환자들은 치주치료와 함께 금연치료를 같이 시행하면 효과를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흡연을 하면 왜 잇몸이 안 좋아질까?

 

흡연을 하면 구강 조직 내의 백혈구(호중구)의 기능을 방해하여, 면역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면역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잇몸병을 일으키는 세균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잇몸병이 잘 나타나게 됩니다.

 

호중구의 기능을 방해하는 흡연

 

 

 

또한, 흡연은 조직파괴효소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잇몸조직의 파괴를 가속화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흡연자들의 잇몸은 혈류가 감소된 상태입니다.

혈류가 감소된 상태이기 때문에 잇몸병의 주된 증상인 잇몸출혈은 오히려 비흡연자보다 덜 일어납니다. 따라서 잇몸병이 많이 진행되고 있어도, 환자가 스스로 인지를 못하고 방치하였다가 심각한 상태가 되어서야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흡연자는 치과에서 잇몸치료를 받아도 그 효과가 비흡연자에 비해 좋지 못하고, 잇몸치료를 받아도 다시 잇몸병이 재발할 확률도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서 높습니다.

금연을 1년 이상 한 환자는 잇몸치료를 받았을 때 그 효과가 흡연자에 비해서 좋아졌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는 점을 볼 때, 금연을 하면 잇몸의 상태가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가역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흡연과 임플란트

 

흡연을 하면 임플란트 식립 실패 위험성이 약 2배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임플란트 주위의 뼈들이 더 잘 녹아없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흡연이 잇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흡연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잇몸병으로 고생하십니다.

 

잇몸병이 있으신 흡연자환자분들은 잇몸치료를 받으면서 금연치료도 같이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잇몸치료와 금연치료의 병행을 권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s2IX9vZpNYs